풀이나 진성기가 채록한 자료들은 매우 귀중한 자료임에는 틀림없지만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글은 <천지왕본풀이>를 <베포도업침>과의 상관성 속에서 다루며, <천지왕본풀이>의 의례적기능과 신화적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인데, 이들 자료에서는 각각의 자료가 개별 채록되어
<태어남>
김진국과 임진국이란 사람이 한 마을에 살았다. 김진국은 매우 가난했고 임진국은 천하거부인데 모두 나이 사십이 되도록 자식이 없던 터에 영험이 있는 동계남 절당에 가서 석 달 열흘 불공을 드리면 자식을 얻을 수 있다는 소문을 듣고 (동계남 상주절 대사가 권제(勸齊)를 받으러 와서 황
Ⅰ. 호남문학의 배경
1. 호남의 지리- 개방적인 지형의 호남
▷호남의 지리적 발전성 - 동북, 동남아시아의 교두보적 위치
호남의 지리적 위치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한반도를 대륙의 맨 끝 지역으로 본다면 호남은 한반도 중에서도 중앙부와 격리된 서남쪽의 변방에 자리잡고 있는 주변
기능을 한다. 즉,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도덕적 행위의 체계를 이루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어떤 사회에서든 생활방식을 지배하는 규칙들은 항상 그것의 뿌리인 사화와 종교에서 합법성을 취해왔다. 그리고 신화는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다양한 믿음의 원형
<마누라본풀이>
① 삼승할망이 급히 해산을 시키기 위해 서천강 다리에 가다가 마마신인 대별상의 행차와 만났다.
② 대별상은 인물도감책과 위의를 차리고 만민 자손에게 마마를 시키려고 내려오는 길이었다.
③ 삼승할망은 길을 비키고 공손히 꿇어앉아서 생불할 자손에게 고운 얼굴로 호명하
<삼승할망본풀이>
① 동해용왕과 서해용궁 따님이 천정배필을 맺었다. 둘 사이에 마흔이 되도록 자식이 없었다. 점을 해본 결과 명산대찰에 정성을 드리면 자식을 얻는다는 말에 동해용왕은 관음사에 가서 석달 열흘 백일간 기도를 올렸다. 용왕부인이 태기가 있어 동해용왕 아기씨를 낳았다.
② 딸
Ⅰ. 개요
[3창세시조신화] 가운데 천지의 혼돈을 제거하고 일월을 조정하며 인간의 문화를 창조하는 창세시조에 관한 이야기가 제일 먼저 거론되어야 할 것 같은데, 이 두 편의 이름이 모두 창세가로 되어 있는 만큼 이들을 <창세가>형이라 명명한다. 이 신화는 물론 문헌에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여
풍요신이 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같은 면은 곧 백주또의 신화적 성격을 규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백주또의 행위를 자세히 살펴보면 백주또가 농경 생산신으로만 머물지 않고 집단의 실제적 지도자로서 자질도 보여준다. 이 점은 남편인 소천국과 결별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창세신화 연구를 토대로 우리 본토의 것을 재구성해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제주도 창세신화의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고, 이를 보존하고 재구성하는데 노력해야 할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이수자, “제주도 무속과 신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1988학년도 박사학위 청구논문, p.3~5
천지왕본풀이」,「궤눼깃또본풀이」,「광청아기본풀이」 등에 관한 명 확한 구분이 이루어진다. 또한 이 세 가지 본풀이를 신의 성격에 따라서 일반신본풀이, 당본풀이, 조상신본풀이로 구분한다.
2.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마을신화를 서사시로 부른다.
3. 본풀이의 절차가 기능 및 고형(古形)을 간